지식-사복

교육적 리해비리테이션 통합교육의 개념과 통합교육을 통한 인식 변화

감자칩 1 2023. 7. 5. 20:26
반응형

1. 장애아동의 교육적 차별 문제 해결을 위한 통합교육의 역할과 전략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생활하는 데 있어서, 일상적인 작업 수행에서부터 사회 참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어려움이 존재한다. 이러한 어려움은 물리적, 심리적, 사회적 장벽으로부터 비롯되며, 그 중 하나가 교육의 접근성이다. 교육적 접근성은 단지 학문적 지식을 습득하는 것 뿐만 아니라, 독립적인 생활 능력, 사회적 관계 형성, 자아 인식 및 자기 표현 등의 기초적인 능력을 배우고 향상시키는 기회를 포함한다. 장애인들이 이러한 기회를 얻는 것은 그들이 완전한 인권을 실현하고, 개인적이며 사회적인 목표를 이루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이 글에서는 교육적 리해비리테이션과 통합교육을 알아보려 한다. 교육적 리해비리테이션은 장애인들이 자신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며, 그 중에서도 특히 교육과 학습에 초점을 맞춘 방법을 말한다. 한편, 통합교육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같은 교육 환경에서 학습을 이어나가는 시스템으로서, 모든 학생들에게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며,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글에서는 이 두 가지 개념을 알아보고 장애아동에게 차별이 이루어지지 않는 교육 환경을 만드는 데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통합교육이 장애아동이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서 겪는 차별을 어떻게 줄이는지, 그리고 선입견을 제거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과 전략, 그리고 그 효과를 생각해볼 것이다. 이를 통해, 통합교육이 장애인의 교육적 차별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방법을 명확히 이해하고, 더 나은 교육적 접근성을 제공하는 데 있어서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2. 교육적 리해비리테이션 통합교육의 개념

  리해비리테이션(rehabilitation)은 사람들이 건강상의 문제, 질병, 사고, 장애 등으로 인해 상실하거나 손상당한 기능을 회복하거나 개선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교육적 리해비리테이션은 이 리해비리테이션 과정 중에서도 특히 교육과 학습에 초점을 맞춘 방법을 의미한다. 장애인 복지론에서의 교육적 리해비리테이션은 장애인이 적응적이고 독립적인 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학습이나 교육을 통해 그들의 기능을 개선하거나 회복시키려는 노력을 가리킨다. 이는 학문적 능력뿐 아니라 사회적, 신체적, 정서적, 그리고 직업적 기능까지 포괄할 수 있다. 교육적 리해비리테이션의 한 형태로서 통합교육이라는 개념이 있다. 통합교육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같은 교육 환경에서 학습을 이어나가는 시스템을 말한다. 이는 모든 학생들에게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며, 다양성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러한 통합교육의 핵심 원칙은 다음과 같다.

 

  • 접근성
      모든 학생들이 교육 활동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물리적 접근성뿐만 아니라 교육 커리큘럼, 교재, 평가 방식 등에서도 동등성이 보장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 개별성
      각 학생의 독특한 배우기 방식과 요구 사항을 인식하고 존중하며, 이에 맞는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 사회적 통합
      장애인과 비장애인 학생들이 상호작용하고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는 사회적 스킬과 이해를 향상시키며, 다양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교육적 리해비리테이션을 통한 통합교육은 모든 학생들이 개별적인 요구 사항에 맞춰 지원을 받으며, 서로 다른 배경과 능력을 가진 학생들이 함께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게 된다. 이를 통해 장애인은 그들의 장애를 극복하거나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고, 비장애인 학생들은 다양성과 포용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게 된다. 이 모든 것이 장애인의 사회적 통합을 촉진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에게 유익한 교육 환경을 만드는 데 기여하게 된다.

 

3. 교육적 리해비리테이션 통합교육의 교육 내용

  교육적 리해비리테이션 통합교육은 학생들의 개별적인 요구 사항에 맞춰 개인화된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교육 내용은 학생의 특성, 장애의 유형 및 정도, 그리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지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주요 분야를 포함하고 있다.

 

  • 학문적 학습
      기본적인 학문 분야인 수학, 과학, 사회 과학, 언어 학습 등을 포함한다. 교육적 리해비리테이션에서는 학생들이 이러한 학문 분야를 이해하고 그것을 실용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 사회적 기술
      사회적 상호작용, 의사소통, 문제 해결, 그룹 내에서 협력 등의 사회적 기술을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장애인 학생들이 사회에서 독립적이고 적응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 돕는다.

  • 생활 기술
      일상적인 생활 기술, 예를 들어 개인 위생, 식사 준비, 청소, 옷 입기 등도 중요한 교육 내용이다. 이러한 기술은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한다.

  • 직업 교육
      장애인 학생들이 일자리를 찾고, 그 일을 유지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직업 교육은 이러한 기술을 갖추는 데 도움이 된다.
  • 감정 교육 및 정신 건강
      장애를 가진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그들이 행복하고 충족감을 느낄 수 있는 생활을 이어나가는 데 도움이 된다.

 

  통합교육에서는 위의 내용들이 모든 학생들에게 제공되며, 그 과정에서 장애인 학생들은 필요에 따라 추가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는 교사, 보조 교사, 상담사, 치료사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팀을 이루어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이 모든 것이 장애인 학생들이 그들이 가진 장애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으로 학습하고 성장하는데 도움이 된다.

 

4. 이러한 통합교육을 통해 장애아동에 대한 차별이 이루어지지 않고 선입견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는가?

  통합교육은 확실히 장애아동이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생활에서 겪는 차별을 줄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통합교육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모든 학생들이 동등한 기회를 갖도록 하는 것이며, 이는 장애를 가진 학생들이 같은 학습 환경에서 비장애인 학생들과 함께 학습하는 것을 포함한다. 차별이 감소하는 이유는 주로 다음 두 가지 측면에서 찾을 수 있다.

 

  • 사회적 인식의 변화
      통합교육은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같은 환경에서 상호작용하게 하므로, 이로 인해 비장애아동들은 장애아동을 더 잘 이해하고 그들에 대한 선입견을 해소하는 기회를 얻게 된다. 그들은 장애아동이 다른 아동들과 다르지 않고, 그들이 가진 장애가 그들이 누구인지를 결정하지 않음을 이해하게 된다.

  • 평등한 기회 제공
      통합교육은 장애아동에게 같은 교육적 기회를 제공하므로, 이는 그들이 교육을 통해 개인적인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돕는다. 이는 그들이 자신감을 갖게 되고, 또한 그들의 능력을 인정받게 되므로, 그들이 겪는 차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통합교육이 장애아동에게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교사들은 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지원하는 방법에 대해 교육을 받아야 하며, 학교는 적절한 자원과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모든 학생들이 서로를 존중하고 다양성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은 학교 전체의 문화를 변화시키는 일이다. 요약하면, 통합교육은 장애아동이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서 겪는 차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교사, 학교, 그리고 사회 전체가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고, 서로를 존중하며, 다양성을 이해하는 데 헌신해야 한다.

 

5. 장애아동의 자기 계발과 사회적 참여를 위한 교육적 리해비리테이션과 통합교육

  장애를 가진 아동들에게 교육적 리해비리테이션과 통합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그들이 개인적인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사회적인 목표를 이루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는 그들이 독립적으로 생활하고, 그들의 잠재력을 발휘하며, 또한 성공적인 미래를 이루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학문적 지식과 능력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통합교육은 장애를 가진 아동들이 사회적으로 통합되고, 그들에 대한 선입견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장애를 가진 아동들에게 제공되는 교육은 그들의 장애를 극복하거나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포함하며, 비장애인 아동들은 다양성과 포용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이는 장애인 아동들이 그들이 가진 장애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으로 학습하고 성장하는 데 기여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통합교육을 성공적으로 실행하려면, 교사들이 장애를 가진 아동들을 지원하는 방법에 대해 충분히 교육받아야 하며, 학교는 필요한 자원과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학교의 문화 전반에 걸쳐 모든 학생들이 서로를 존중하고, 다양성을 이해하며, 모두에게 평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데 헌신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교육적 리해비리테이션과 통합교육은 장애아동에게 핵심적인 자기 계발 도구를 제공하며, 그들의 인권을 보장하고, 사회적 차별을 줄이는데 기여하며, 그들이 완전한 사회적 참여를 실현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이로써 장애를 가진 아동들은 그들이 가진 장애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며, 성공적인 미래를 이루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