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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 가능한 평생교육 체계 구축을 위한 뉴노멀 시대의 과제

감자칩 1 2024. 11. 8. 2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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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뉴노멀 시대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

 뉴노멀(New Normal) 시대는 COVID-19 팬데믹 이후 사회 전반에 걸쳐 급격한 변화와 함께 나타난 새로운 기준과 방향성을 의미한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는 경제, 사회,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교육 분야에서도 기존의 학습 방식과 목표를 재고하게 만들었다. 특히, 삶의 전반에 걸쳐 필요한 지식과 역량을 지속적으로 습득하는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디지털화와 비대면화가 가속화된 사회에서는 일회성 교육이 아닌, 생애 전반에 걸쳐 자신의 역량을 발전시키고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평생학습이 필수적이다. 전통적인 교육 모델은 학령기에 주로 이루어지는 일회적이고 고정된 형태의 지식 전달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그러나 뉴노멀 시대에는 기술 발전, 노동 시장의 변화, 직업 구조의 유동성이 심화되면서 학습자가 생애 전반에 걸쳐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지속적으로 습득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이러한 배경에서 평생교육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고 있으며, 개개인의 성장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역량 강화를 위해 체계적으로 지원해야 할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뉴노멀 시대의 평생교육은 학습자의 개인적 필요와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고, 디지털 전환을 통한 학습 환경 개선을 목표로 삼고 있다. 학습자들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교육에 접근할 수 있도록 다양한 디지털 도구와 온라인 플랫폼이 활용되며, 이를 통해 학습의 접근성과 효율성이 대폭 개선되고 있다. 동시에, 급변하는 사회 구조와 경제 환경에 대응하여 직업 역량 강화를 위한 재교육과 실무 중심의 프로그램도 강화되고 있다. 아울러, 사회적 고립과 심리적 불안이 증가하는 시대적 상황에서 학습자의 정서적 안정과 사회적 지지를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도 대두되고 있다. 또한, 뉴노멀 시대의 평생교육은 사회적 포용성을 강조하며, 디지털 격차와 교육 소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포괄적 접근이 요구된다. 특히, 고령층, 저소득층, 장애인 등 교육 접근성이 낮은 계층을 포함하여 모든 사람이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포용적 평생교육의 실현은 사회적 불평등을 완화하고, 사회 구성원 모두가 평등하게 학습 기회를 누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결국, 뉴노멀 시대의 평생교육은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와 개개인의 성장 필요를 동시에 충족시키기 위해 디지털 전환, 맞춤형 학습, 직업 역량 강화, 사회적 지원, 지역사회 연계, 포용성 확대라는 다양한 실천 전략과 과제를 안고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평생교육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시대적 과제가 될 것이다.

 

2. 뉴노멀 시대에 적합한 평생교육의 새로운 방향

 뉴노멀 시대의 평생교육은 기존 교육 방식과 크게 다른 접근과 가치를 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빠르게 발전하는 기술과 사회 환경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 방향을 모색하게 하고 있다. 뉴노멀 시대에서 평생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아래와 같이 세부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 디지털 전환을 통한 교육의 접근성 확대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평생교육은 오프라인 중심에서 벗어나 온라인 기반으로 전환되고 있다. 특히 팬데믹 상황에서 비대면 교육이 필수가 되면서,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과 가상학습 환경이 구축되었고 이는 교육의 접근성을 한층 높였다.
    • 온라인 학습 플랫폼의 다양화: 학습자들은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디지털 기기를 통해 어디서나 학습이 가능해졌다. 이러한 디지털 접근성 확대는 이동이 어려운 고령층이나 농촌 지역 거주자들에게 큰 혜택을 주며, 대도시에 집중된 교육 자원을 전국으로 분산시키는 효과를 가져왔다.
    • 실시간 상호작용과 학습 커뮤니티: 디지털 교육은 단순히 강의 영상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학습자들이 실시간으로 질문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온라인상의 학습 커뮤니티는 다양한 배경의 학습자들이 상호 교류하고 학습 목표를 공유함으로써 학습의 지속성과 동기 부여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 개인 맞춤형 학습 제공
     평생교육이 기존의 일률적인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학습자의 필요와 목표에 따라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는 다양한 학습자가 자신의 상황과 목적에 맞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 데이터 기반 맞춤형 학습: 디지털 기술과 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학습 성과, 이해도, 관심 분야 등을 분석한 후, 개인별 맞춤형 학습 계획을 제시한다. 예를 들어, 한 학습자가 기본적인 디지털 리터러시가 부족할 경우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학습 프로그램이 우선 제공되고, 반대로 고급 기술이 필요한 학습자에게는 심화 과정을 추천하는 방식이다.
    • AI 기반 학습 도우미와 챗봇: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챗봇이나 학습 도우미는 학습자에게 실시간으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모르는 부분을 즉각적으로 해결해 준다. 이는 개인의 학습 효율을 높이고, 학습 동기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직업 역량 강화와 재교육 지원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경제의 확산으로 인해 많은 직업과 직무가 재편되고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은 직무 전환에 필요한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재교육과 직업 역량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 신기술 교육 강화: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등 디지털 혁신 기술을 다루는 교육 과정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기존 직무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기술 학습뿐만 아니라 새로운 직업으로의 전환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자격 인증과 이력 관리: 학습자가 습득한 기술이나 지식이 직무 전환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평생교육에서는 수료증이나 자격 인증을 제공하고 이를 기록할 수 있는 디지털 이력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는 추세이다. 이는 개인의 학습 및 자격 기록을 공식화함으로써 고용주와 학습자 간 신뢰를 높인다.
  • 학습자의 자기주도성 강화
     변화하는 사회에서는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과정을 자율적으로 관리하고 이끌어 갈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평생교육은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자발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설계되고 있다.
    • 목표 설정과 성취 관리: 학습자가 학습 목표를 스스로 설정하고, 그에 따른 학습 계획을 수립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예를 들어, 온라인 학습 플랫폼에서는 학습 진행 상황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대시보드와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 반복 학습과 피드백 체계: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과정을 반복하고, 학습 성과에 대해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지속적 동기 부여와 개선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 사회적, 심리적 지원 강화
     팬데믹 이후 심리적 고립과 불안이 사회 전반에서 증가하였으며, 학습자가 심리적 안정감을 유지하며 학습을 지속할 수 있도록 심리적 지원과 사회적 연대가 강조된다.
    • 심리 상담 및 멘토링 프로그램: 학습자가 학습 과정에서 느끼는 심리적 어려움이나 불안을 해소할 수 있도록, 평생교육 프로그램 내에 심리 상담 서비스나 멘토링 제도가 포함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스트레스나 압박감을 해소하고 학습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된다.
    • 그룹 학습 및 네트워킹: 평생교육은 학습자 간 소통과 연대를 강화하여 사회적 소속감을 높이는 것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이 함께 학습하며 지식과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학습의 질을 높이고 정서적 지지망을 형성할 수 있다.
  • 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각 지역에 특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여 다양한 학습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 지역 특성 맞춤형 프로그램: 각 지역이 가진 특성과 산업 구조에 맞춘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내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 경제에 기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농촌 지역에서는 농업 관련 기술 교육을, 관광지가 많은 지역에서는 관광 산업에 맞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다.
    • 공공기관 및 기업 연계: 지역 내 공공기관, 비영리단체,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교육 프로그램을 공동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학습자가 지역 내 취업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 방안이 있다.
  • 포용적 평생교육 실현
     사회적, 경제적 여건으로 인해 학습 기회를 얻기 어려운 계층을 위한 포용적 교육이 뉴노멀 시대에 더욱 중요해졌다.
    • 디지털 소외 계층 지원: 고령층, 장애인, 저소득층 등 디지털 접근성이 낮은 계층을 위한 기초 디지털 교육과 디지털 기기 지원이 필요하다. 이들 계층이 평생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부와 지역 사회가 협력하여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 다양한 학습 방식 제공: 텍스트, 오디오, 비디오 등 다양한 학습 방식과 콘텐츠 형식을 제공하여 학습자가 자신의 환경과 능력에 맞는 방법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글 읽기가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음성 콘텐츠를 제공하거나, 이해를 돕기 위한 시각 자료를 활용하는 방안을 포함한다.

 

 뉴노멀 시대의 평생교육은 디지털 접근성을 강화하고 개인의 필요에 맞춘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며, 직업 역량 강화와 자기주도성을 지지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또한, 학습자의 사회적, 심리적 안정을 지원하고 지역사회와 협력하며 포용성을 강화하는 평생교육 체계를 구축하여,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 맞추어 학습자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3. 뉴노멀 시대 평생교육의 구체적 실천 전략과 과제

 뉴노멀 시대의 평생교육은 디지털 혁신과 개인 맞춤형 학습을 포함하여 학습자의 다양한 필요와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체계로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이를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실천 전략과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있다. 아래에서는 뉴노멀 시대 평생교육의 구체적 실천 전략과 과제를 상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 디지털 전환을 통한 접근성 및 학습 환경 개선
     뉴노멀 시대 평생교육의 핵심 전략 중 하나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학습자가 장소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 온라인 플랫폼 및 콘텐츠 개발: 전용 온라인 학습 플랫폼과 다양한 콘텐츠를 구축하여 학습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 각 연령대와 학습 수준에 맞춘 다양한 형식의 디지털 콘텐츠(동영상, 퀴즈, 인터랙티브 강의 등)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의 몰입도를 높일 수 있다.
    • 디지털 인프라 확충: 모든 학습자가 공평하게 디지털 학습 환경을 활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기기와 인터넷 접근성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 특히 농어촌 지역과 저소득층을 위한 디지털 장비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다.
    •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강화: 디지털 소외 계층(고령층, 저소득층 등)을 대상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확대하여 학습자가 원활하게 온라인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디지털 도구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계층이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사회 참여를 확대할 수 있다.
  • 개인 맞춤형 학습을 위한 데이터 기반 학습 체계 구축
     학습자의 요구와 학습 성향을 분석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것은 뉴노멀 시대에 필수적인 평생교육 전략이다. 이를 위해 학습자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체계를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 학습자 데이터 분석 시스템 구축: 학습자의 학습 성향, 이력, 관심사 등을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개인별 학습 계획을 자동으로 설계하고 제안하는 맞춤형 학습 시스템을 운영한다. 예를 들어, 학습자가 특정 분야에서 이해도가 낮다면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콘텐츠를 추천하는 방식이다.
    • 인공지능(AI) 학습 도우미 도입: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챗봇이나 개인화된 학습 도우미를 통해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을 진행할 때 실시간 도움을 받을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질문에 대한 즉각적인 답변을 받거나 학습 피드백을 즉각 제공받을 수 있다.
    • 학습 성과 측정 및 피드백 시스템 운영: 학습자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측정하고, 학습 목표 달성에 필요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다.
  • 직업 역량 강화를 위한 실무 중심 재교육 프로그램 운영
     노동 시장의 변화에 따른 직무 역량 강화는 뉴노멀 시대의 중요한 평생교육 과제이다. 따라서 실무와 직접적으로 연결된 교육을 강화하고 직업 전환을 지원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 산업 수요 기반의 교육과정 개발: 디지털화와 자동화가 진행되는 산업에서 요구되는 기술과 역량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예를 들어, IT 분야의 경우 데이터 분석, AI 활용, 클라우드 컴퓨팅 등 새로운 기술을 다루는 과정을 마련하여 학습자가 변화하는 직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 자격 인증 프로그램 제공: 학습자가 교육 과정 수료 후에 공식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해당 분야의 자격증 발급이나 수료증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자신의 역량을 입증할 수 있으며, 고용주도 이를 평가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다.
    • 현장 경험 기반의 학습: 온라인 학습과 함께 기업 인턴십, 현장 실습 등을 병행하여 실무에 적용 가능한 경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이론과 실무의 차이를 줄이며 직무 역량을 실질적으로 강화할 수 있다.
  •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강화를 위한 지원 체계 마련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는 학습자가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평생교육에서는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하도록 돕는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 자기주도 학습 훈련 프로그램 운영: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 계획을 세우고, 학습 진행 상황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돕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특히, 초반에는 학습자가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을 점검할 수 있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의 자율성을 키울 수 있다.
    • 학습 관리 도구 제공: 온라인 학습 플랫폼에서 학습 진행 상황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와 목표 설정 기능을 제공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목표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 반복 학습과 피드백 시스템 구축: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을 반복 학습할 수 있는 환경과, 학습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즉각적으로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여 학습자의 지속적 발전을 돕는다.
  • 사회적, 심리적 지원을 통한 학습 지속성 확보
     팬데믹으로 인해 사회적 고립과 심리적 불안이 증가함에 따라 학습자가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심리적 안정과 사회적 연대를 강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 심리 상담과 정서적 지원 프로그램: 학습자들이 학습 과정에서 겪는 심리적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심리 상담 프로그램을 제공하거나 전문가와의 상담 서비스를 운영하여 학습자의 정서적 안정을 지원한다.
    • 그룹 학습과 멘토링 시스템: 학습자 간 상호 교류와 정서적 지지를 받을 수 있는 학습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멘토링 제도를 통해 경험이 풍부한 학습자가 다른 학습자를 지도하고 지원할 수 있는 구조를 마련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고립감을 느끼지 않고 지속적인 학습을 유지할 수 있게 한다.
  • 지역사회와 연계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각 지역에 특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지역 내 자원을 적극 활용해 학습자의 참여를 독려하는 실천 전략이 필요하다.
    • 지역 특화 교육 과정 개발: 각 지역의 산업과 인구 구조에 맞춘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농업 지역에서는 스마트 농업 관련 교육, 관광 지역에서는 관광 서비스 관련 교육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 지역 공공기관 및 기업과 협력: 지역사회 공공기관과 기업, 비영리 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교육 과정에서 이들이 제공하는 현장 실습이나 채용 기회를 학습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지역 내 취업 연계를 돕는다.
    • 지역사회 학습 센터 구축: 접근이 어려운 농어촌 지역이나 소외 계층을 위해 지역 내 학습 센터를 마련하여 디지털 기기, 학습 자료 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가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조성한다.
  • 포용적 평생교육을 위한 소외 계층 지원
     뉴노멀 시대에는 모든 학습자가 교육 기회를 공평하게 누릴 수 있도록 포용적 평생교육을 실현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 디지털 소외 계층을 위한 접근성 지원: 고령층, 장애인, 저소득층이 평생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디지털 기기와 인터넷 지원, 기본적인 디지털 사용 교육을 제공한다.
    • 다양한 학습 형식 제공: 각 학습자의 환경에 맞춘 다양한 학습 형식(텍스트, 오디오, 비디오 등)을 제공하고, 접근이 용이한 플랫폼을 통해 학습 내용을 전달하여 장애를 가진 학습자나 문자 접근이 어려운 학습자들도 동등한 학습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한다.
    • 교육 비용 지원 프로그램 운영: 저소득층이나 취약 계층의 학습자가 경제적 부담 없이 평생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장학금이나 학습비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뉴노멀 시대의 평생교육은 디지털 전환을 통한 접근성 개선, 개인 맞춤형 학습 제공, 직업 역량 강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강화, 사회적 지원, 지역사회 연계, 포용성 확대 등을 포함하는 구체적 실천 전략을 통해 학습자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위해서는 디지털 격차 해소, 산업 수요 반영, 자기주도적 학습 강화, 심리적 지원 확대, 지역사회와의 협력 등이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 평생교육이 변화하는 시대에 적합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4. 지속 가능한 평생교육 체계 구축을 위한 과제와 방향

 뉴노멀 시대의 도래는 기존의 교육 체계와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평생교육에 대한 새로운 접근과 실천 전략을 요구하고 있다. 기술 발전과 함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직업 환경과 사회 구조가 유동적으로 변화함에 따라, 개개인이 지속적으로 학습하며 자신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 체계가 필수적이다. 평생교육은 이제 단순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것에서 벗어나, 변화하는 사회에 유연하게 적응하고 생애 전반에 걸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쌓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뉴노멀 시대의 평생교육은 다음과 같은 구체적 방향과 과제를 실천해야 한다. 첫째, 디지털 전환을 통해 모든 학습자가 시공간의 제약 없이 교육에 접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온라인 학습 플랫폼과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각자의 환경에 맞춰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는 유연한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으며, 고령층이나 저소득층과 같은 디지털 소외 계층에 대한 지원도 병행하여 교육의 형평성을 높여야 한다. 둘째, 개인 맞춤형 학습 체계를 통해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성향과 목표에 맞는 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개인화된 학습 시스템은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습자의 성과 향상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급변하는 직업 시장에 대응하여 실무 중심의 재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산업 수요에 맞춘 직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도 뉴노멀 시대 평생교육의 중요한 실천 과제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변화하는 직무 환경에 적응하고 새로운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노동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다. 아울러, 팬데믹 이후 심화된 사회적 고립감과 심리적 불안에 대응하여, 학습자가 정서적 안정을 유지하며 학습을 지속할 수 있도록 심리적 지원과 사회적 연대가 강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도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심리 상담 프로그램, 멘토링 제도, 그룹 학습 환경 등이 포함된 평생교육 체계를 마련함으로써, 학습자의 학습 지속성을 높이고 학습에 대한 동기 부여를 지원해야 한다. 더 나아가, 뉴노멀 시대 평생교육의 포용성을 강화하기 위해 모든 학습자가 동등한 학습 기회를 누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특히 고령층, 장애인, 저소득층 등 학습 소외 계층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여, 이들이 학습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뉴노멀 시대의 교육 불평등을 해소하고, 사회 구성원 모두가 동등하게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포용적 평생교육을 실현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가 될 것이다. 결론적으로, 뉴노멀 시대의 평생교육은 디지털 전환, 맞춤형 학습, 직업 역량 강화, 사회적 지원, 포용성을 중심으로 하는 종합적 실천 전략을 통해 모든 학습자가 변화하는 사회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지속적인 성장과 자기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이러한 평생교육 체계는 개인의 성장을 돕는 동시에 사회 전체의 역량을 강화하는 기반이 될 것이다. 따라서, 사회 전반의 협력과 지원을 바탕으로 평생교육의 실천 과제를 충실히 수행함으로써, 미래 사회에서 학습자가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주체로 자리 잡을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뉴노멀 시대의 평생교육이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할 방향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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