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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표준보육과정의 개정과 함께 강조되는 교사의 지원 자세

감자칩 1 2023. 6. 24. 2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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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놀이중심과 유아중심 원칙

  유아기는 생의 초창기에 위치한 중요한 시기로, 이 시기의 경험과 학습은 개인의 인생 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이유로 유아교육은 개인의 생애 학습과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이 토대가 어떻게 마련되느냐는 유아교육의 접근 방식과 그 이면의 가치와 철학에 따라 달라진다. 이러한 맥락에서, 2020 표준보육과정 개정은 유아교육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접근 방식을 제시했다. 이 개정의 핵심은 놀이중심과 유아중심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이는 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단순한 지식의 습득이나 행동의 조절에서 벗어나, 유아가 자신의 세계를 이해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탐색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는 방향으로 바꾸려는 시도이다. 이 개정은 놀이를 유아의 학습의 핵심으로 삼는 놀이중심 원칙을 도입했다. 놀이는 유아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학습 방식이며, 유아가 세상을 경험하고 이해하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또한 유아중심 원칙은 유아 각각의 개성과 흥미, 능력을 존중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 환경을 구축하려는 접근 방식이다. 이러한 개정이 효과적으로 실행되려면 교사의 역할과 지원 자세가 매우 중요하다. 교사는 유아의 놀이와 생활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이해하며, 유아와의 의미 있는 소통을 통해 유아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교사는 유아의 세계를 존중하고 유아가 자기 주도적으로 세상을 탐색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이는 교사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역할에서 벗어나,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강조하는 변화를 의미한다. 이 글에서는, 2020 표준보육과정 개정의 핵심인 놀이중심과 유아중심 원칙을 중심으로, 이러한 원칙이 유아교육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 그리고 교사가 이를 실행하는 데 어떤 지원 자세가 필요한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 것이다.

 

2. 2020 표준보육과정의 개정

  2020 표준보육과정의 개정에서 놀이중심과 유아중심을 핵심 개념으로 제시했다. 이 개정은 유아교육의 목표를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에 집중하게 함으로써 이루어졌다. 이러한 접근법은 유아의 창의성과 사고력을 육성하며, 그들이 세상을 이해하고 자신의 방식으로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놀이중심의 핵심은 놀이를 통한 학습이다. 놀이는 유아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학습 방법이며, 그들이 세상을 이해하고 스스로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따라서 교사는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유아의 학습을 촉진하고, 유아의 자신만의 놀이를 만들어 나가는 데 도움을 줘야 한다. 또한, 유아중심은 유아의 개별적인 필요와 흥미를 중심으로 학습 환경과 활동을 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는 유아의 특성, 관심사, 능력 등을 고려하여 교육 활동을 설계하고 실행해야 한다. 이는 유아가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흥미와 호기심을 바탕으로 세상을 탐구하도록 돕는다. 이러한 개정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교사는 유아의 놀이를 관찰하고 이해하며, 유아의 세계에 존중과 이해를 기반으로 접근해야 한다. 또한 교사는 유아와의 소통을 통해 그들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고, 그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줘야 한다. 이를 통해 교사는 유아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게 될 것이다.

 

3. 2020 표준보육과정의 개정과 함께 강조되는 교사의 지원자세

  2020 표준보육과정의 개정은 놀이중심과 유아중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통해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존중하며, 유아가 스스로 세상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목표이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서 교사는 유아의 학습을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 관찰과 이해
      교사는 유아의 행동, 흥미, 능력, 놀이 등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이해해야 한다. 이를 통해 교사는 유아의 개별적인 성장과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맞춤형 교육 과정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다.

  • 안전한 환경 제공
      교사는 유아가 안전하게 놀고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한다. 이는 유아가 자신감을 가지고 세상을 탐색하고, 다양한 경험을 쌓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유아의 창의성과 자율성 존중
      교사는 유아의 창의성과 자율성을 존중해야 한다. 이는 유아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 유아와의 소통
      교사는 유아와의 지속적이고 다양한 소통을 통해 유아의 생각과 느낌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 유아 중심의 학습 환경
      교사는 유아가 스스로 학습하고 탐색할 수 있도록 유아 중심의 학습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 이를 통해 유아는 자신의 흥미와 호기심을 바탕으로 세상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가족과의 협력
      교사는 유아의 가장 중요한 학습 파트너인 가족과 협력해야 한다. 가족과 교사가 협력적인 관계를 형성하면,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더욱 효과적인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이런 지원자세를 가지고 교사가 유아와 함께하는 것이 놀이중심과 유아중심의 핵심 원칙을 실현하는 데 중요하다. 이것은 교사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역할에서 벗어나,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강조하는 변화를 의미한다.

 

4. 유아교육의 새로운 방향과 교사의 핵심 역할

  유아기는 인생의 중요한 전환기로, 이 시기의 경험과 학습은 개인의 전체적인 성장과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이유로 유아교육은 개개인의 학습과 성장의 기반을 마련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이러한 기반이 어떻게 형성되는지는, 우리가 어떤 유아교육을 구상하고 실행하는지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2020 표준보육과정의 개정은 이러한 유아교육의 방향성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였다. 이 개정의 핵심은 놀이중심과 유아중심이다. 이는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의 향상을 위한 새로운 접근법을 강조하는 것이다. 놀이중심의 핵심은 유아가 세상을 이해하고, 스스로 경험을 통해 배우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 놀이를 통해 학습하는 것이다. 또한, 유아중심은 유아의 개별적인 필요와 흥미를 중심으로 학습 환경과 활동을 구성하며, 그들이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흥미와 호기심을 바탕으로 세상을 탐구하도록 돕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교사는 유아의 세계를 이해하고, 그들의 창의성과 사고력을 육성하는데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사는 유아의 놀이를 주의 깊게 관찰하고 이해하며, 그들의 창의적인 놀이를 지원해야 한다. 또한, 교사는 유아의 특성, 흥미, 능력 등을 고려하여 교육 활동을 설계하고 실행하며, 유아와의 의미 있는 소통을 통해 그들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고 지원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2020년 표준보육과정의 개정은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는 유아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성장을 촉진하며, 그들이 세상을 자신의 방식으로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런 변화는 우리 사회가 유아교육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갖게 하고, 유아교육의 방향성을 재정립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를 통해 교사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졌으며, 그들은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위한 핵심적인 파트너가 되어야 한다. 이러한 변화와 노력을 통해 우리의 유아교육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성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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