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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개정 누리과정과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상호 보완적 역할과 중요성

감자칩 1 2024. 10. 10. 2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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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아와 영유아 발달을 위한 국가 수준의 연계적 교육·보육과정

 유아 교육과 보육은 사회 전반의 중요한 과제로, 영유아기에서 유아기에 이르는 발달 단계는 개인의 전 생애에 걸친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발달의 중요성을 반영하여, 국가 차원에서 제공되는 2019 개정 누리과정과 제4차 표준보육과정은 유아와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필수적 교육·보육 과정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 두 과정은 상호 보완적이며 연계성을 갖고 운영되도록 설계되어, 0세부터 만 5세까지의 영유아와 유아가 질 높은 교육과 보육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은 만 3세에서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 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의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유아가 자발적으로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과정은 유아의 발달 단계와 특성을 고려하여 통합적 발달을 지원하며, 교사가 유아의 놀이를 관찰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강조한다. 또한,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통해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이다. 한편, 4차 표준보육과정은 만 0세부터 만 5세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보육 과정으로, 영유아의 발달 수준에 맞춘 맞춤형 보육을 제공하며, 영유아가 안전하고 안정된 환경에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표준보육과정 또한 놀이 중심의 활동을 강조하며, 영유아가 스스로 세상을 탐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고르게 이룰 수 있도록 한다. 이 과정은 연령에 맞는 적절한 자극과 환경을 제공하여 영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고, 3세 이후 누리과정과의 연계성을 통해 유아기에 이르는 발달 과정을 일관성 있게 이어 나간다. 따라서 2019 개정 누리과정과 제4차 표준보육과정은 유아와 영유아의 발달 단계에 맞춘 맞춤형 교육과 보육을 제공하며, 놀이 중심의 학습을 통해 유아가 자율적으로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공통된 목표를 가진다. 두 과정의 연계성은 유아와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는 체계적이고 일관된 접근을 가능하게 하며,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이루어지는 보육 및 교육이 상호 보완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이를 통해 유아와 영유아가 각 발달 단계에서 필요한 경험을 충분히 쌓고, 건강한 성장을 이어갈 수 있는 교육·보육 환경이 조성된다.

 

2. 유아와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놀이 중심 교육과 보육

 유아와 영유아의 발달은 그들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시기이며, 이 시기에 제공되는 교육과 보육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국가 차원에서 마련된 2019 개정 누리과정과 제4차 표준보육과정은 유아와 영유아가 균등한 기회 속에서 전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설계된 교육·보육 프로그램이다. 이 두 과정은 각기 다른 연령대를 대상으로 하지만, 놀이 중심의 접근을 통해 유아와 영유아가 스스로 주도적인 학습을 경험하며 발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래에서는 2019 개정 누리과정과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주요 특징을 자세히 살펴보고, 이들 과정이 상호 연계되어 유아와 영유아의 발달을 어떻게 지원하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 2019 개정 누리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 교육의 질을 높이고, 모든 유아가 균등한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국가 수준에서 마련된 교육과정이다. 이 과정은 만 3세에서 만 5세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며, 교육의 목적은 유아가 전인적으로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2019년 개정의 주요 변화는 교육과정의 초점을 '유아 중심', '놀이 중심'으로 전환했다는 점이다. 이는 유아의 자발적인 놀이 활동이 학습의 중요한 수단이자 목표가 됨을 강조하는 개정 사항이다.
    • 주요 특징
      • 유아 중심: 기존의 누리과정은 교사가 주도하는 활동이 중심이었으나, 2019 개정안에서는 유아가 주도적으로 자신의 흥미와 관심을 반영한 활동을 선택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교사는 이러한 유아의 선택과 활동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유아가 자신의 경험을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놀이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 놀이 중심: 놀이를 통한 배움이 교육과정의 중심에 놓여 있다. 놀이를 통해 유아는 사회적 상호작용, 문제 해결, 창의력 등을 자연스럽게 학습한다. 교사는 유아가 놀이를 통해 다양한 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하고, 놀이가 지속되고 발전할 수 있도록 개입하되, 유아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해야 한다.
        • 통합적 접근: 개정 누리과정은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을 통합적으로 다룬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은 5개 영역으로 나뉜다.
        • 신체운동·건강: 유아의 신체 발달과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한 활동을 포함한다.
        • 의사소통: 언어 발달과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기 위한 언어 활동을 강조한다.
        • 사회관계: 사회적 관계 형성과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사회적 기술을 학습한다.
        • 예술경험: 다양한 예술적 표현 활동을 통해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전시킨다.
        • 자연탐구: 자연과학적 사고와 탐구 능력을 키우기 위한 활동을 포함한다.
      • 융통성 있는 교육과정 운영: 교육과정의 운영은 교사 주도보다는 유아의 필요와 흥미에 맞추어 유연하게 운영된다. 교사는 정해진 활동을 제공하기보다는 유아의 발달 수준과 상황에 맞추어 활동을 수정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자율성이 주어진다.
      • 평가 방법의 변화: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유아의 학습 결과보다는 학습 과정 자체를 중요시하며, 유아가 얼마나 놀이에 참여하고 학습 활동을 통해 어떤 발달을 이루고 있는지를 포트폴리오 등을 통해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즉, 일률적인 평가 방식에서 벗어나 유아의 개별적 발달 상황을 고려한 평가 방식이 도입되었다.
  • 제4차 표준보육과정
     제4차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과 안전한 보육 환경을 보장하기 위해 마련된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으로, 만 0세에서 만 5세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다. 이 과정은 특히 어린이집에서 적용되며,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춘 맞춤형 보육과정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둔다.
    • 주요 특징
      • 영유아 발달 특성에 맞춘 보육: 제4차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춘 개별화된 보육을 강조한다. 각 연령대의 발달 수준에 맞춘 적절한 자극과 경험을 제공하여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균형 있게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다.
      • 연령별 구분: 만 0세부터 만 5세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며, 연령별로 발달적 요구와 특성에 맞는 보육과정을 구성하고 있다.
        • 만 0~2세 보육: 이 시기의 보육은 특히 안정적인 애착 형성, 기초적인 신체 발달, 감각 자극을 통해 인지적·정서적 발달을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둔다. 보육교사는 영유아 개별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자극을 제공하고, 영유아가 안전하게 탐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 만 3~5세 보육: 만 3세 이상부터는 사회적 관계 형성, 의사소통 능력, 자율성 발달에 초점을 맞추며, 유아의 자기 주도적 놀이와 학습이 강조된다. 제4차 표준보육과정은 누리과정과의 연계를 강화하여 일관된 보육 및 교육 경험을 제공한다.
      • 5개 영역으로 구성: 표준보육과정 역시 5개의 주요 영역으로 구성된다. 이는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탐구의 영역으로,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는 다양한 활동을 포함한다. 이 5개 영역은 누리과정과 일치하며, 연속적이고 통합적인 발달을 보장하기 위한 내용이다.
      • 놀이 중심의 보육: 4차 표준보육과정 역시 놀이 중심의 보육을 강조한다. 놀이를 통해 영유아는 신체적, 인지적 발달뿐 아니라, 사회적 상호작용, 문제 해결 능력, 창의적 사고 등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다. 교사는 영유아가 주도적으로 놀이를 선택하고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놀이 활동을 관찰하고 적절한 개입을 통해 영유아의 학습과 발달을 도모한다.
      • 교사의 역할: 보육교사는 영유아가 안전하고 안정적인 환경에서 발달할 수 있도록 물리적·정서적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영유아가 개별적인 발달 속도를 따를 수 있도록 맞춤형 상호작용을 제공하고, 부모와의 협력을 통해 가정에서도 일관된 발달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조율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 평가 방식: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는 영유아의 발달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유아의 보육 및 교육 과정에 대한 기록과 관찰을 중심으로 평가가 이루어진다. 교사는 영유아의 놀이 및 일상 활동을 관찰하여 발달 단계에 맞는 경험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영유아의 강점과 요구를 파악하여 개별화된 보육을 실천한다.

 

 2019 개정 누리과정과 제4차 표준보육과정은 모두 놀이 중심 교육을 강조하며, 유아와 영유아가 주도적으로 자신의 발달 과정을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두 과정 모두 전인적 발달을 지향하며,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교사의 역할은 유아 및 영유아의 자발적 학습을 지원하고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두며, 평가 또한 결과보다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유아와 영유아의 발달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려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3. 2019 개정 누리과정과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상호 연계성

 2019 개정 누리과정과 제4차 표준보육과정은 각각 유아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국가 수준의 교육·보육과정이지만, 이 두 과정은 상호 긴밀하게 연계되어 있다. 두 과정의 공통 목적은 영유아와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놀이 중심의 교육과정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3세에서 만 5세까지의 유아는 두 과정의 교차점에 위치하며, 어린이집에서 제4차 표준보육과정을 이수한 유아들이 만 3세 이후에는 2019 개정 누리과정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 연령별 보육 및 교육의 일관성
     제4차 표준보육과정은 만 0세부터 만 5세까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며, 2019 개정 누리과정은 만 3세에서 만 5세까지 유아를 대상으로 한다. 만 3세에서 만 5세까지의 유아는 어린이집에서는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을 모두 이수하게 된다. 이에 따라, 만 3세에서 만 5세 유아들이 겪는 교육과 보육 과정은 상호 일관성을 유지하여 유아의 발달에 대한 연속성을 보장한다.
    • 만 0세~2세: 제4차 표준보육과정은 이 연령대의 영아들이 안전한 애착 형성과 기본적인 신체 및 감각 발달을 중심으로, 개별화된 보육을 제공한다. 이는 유아가 만 3세가 되었을 때 2019 개정 누리과정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준비 과정을 제공한다.
    • 만 3세~5세: 이 시기의 유아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제4차 표준보육과정과 2019 개정 누리과정을 동시에 경험하게 된다. 이 두 과정은 상호 보완적이며, 두 과정 모두 놀이 중심 교육을 강조하여 유아가 학습 과정에서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한다.
  •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연계성
     두 과정 모두 놀이 중심의 교육과정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는 유아의 발달 단계에 따라 놀이가 중요한 학습 도구로 작용하며,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을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놀이의 중요성: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영유아는 놀이를 통해 세상을 탐색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쌓는다. 이 경험은 누리과정에서 더욱 확장되어, 놀이가 유아의 학습을 주도하는 방식으로 발전한다. 교사는 두 과정에서 모두 놀이를 통해 유아가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하고, 유아의 자발성을 존중하며 발달을 촉진한다.
    • 교사의 역할: 교사는 두 과정에서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표준보육과정에서 교사는 영유아가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하고, 발달에 적합한 놀이 기회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둔다.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교사가 유아의 놀이를 더욱 깊이 있게 관찰하고, 놀이 과정에서 유아의 학습과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교사의 역할은 연속적이며, 유아의 발달 단계에 맞게 점진적으로 변화한다.
  • 발달 영역의 연계성
     두 과정은 유사한 발달 영역을 다루며, 이를 통해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을 통합적으로 지원한다. 제4차 표준보육과정과 2019 개정 누리과정은 모두 5개의 발달 영역으로 구성되며, 각 영역은 유사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 신체운동·건강: 두 과정은 모두 영유아와 유아의 신체 발달과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을 강조한다.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는 영유아가 감각과 운동을 통해 신체 발달을 이루는 활동이 주를 이루며, 누리과정에서는 신체 활동을 통한 자기 조절력과 운동 기능 향상에 초점을 맞춘다.
    • 의사소통: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가 초기 언어를 배우고, 주변과 의사소통할 수 있는 기초를 다지도록 지원한다. 누리과정은 이를 확장하여 유아가 언어를 통해 사고를 표현하고, 타인과의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 사회관계: 표준보육과정에서는 영유아가 기본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배우고, 신뢰 관계를 형성하는 경험을 쌓는다. 누리과정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기술을 바탕으로 유아가 협력하고, 다양한 관계 속에서 사회성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 예술경험: 예술적 표현 활동은 두 과정에서 모두 중요한 영역으로 다루어진다.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가 다양한 감각을 통해 창의적인 표현을 경험하는 데 중점을 두며, 누리과정은 예술적 표현을 통해 유아의 감정 표현과 상상력 발달을 도모한다.
    • 자연탐구: 표준보육과정에서 영유아는 탐구를 통해 세상을 탐색하는 경험을 하며, 기본적인 과학적 사고와 탐구 능력을 기른다. 누리과정은 이 능력을 확장하여 유아가 자연과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탐구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평가 체계의 연계성
     두 과정 모두 결과 중심의 평가에서 벗어나, 유아의 발달 과정을 중심으로 평가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평가의 목표는 유아가 학습 과정에서 얼마나 성장하고 발전했는지를 파악하는 데 있으며, 이를 통해 유아의 강점과 발달 영역을 종합적으로 이해한다.
    • 제4차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의 일상 활동과 놀이를 관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발달 상태를 평가한다. 이러한 평가는 영유아가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맞춤형 보육을 제공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된다.
    •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의 놀이와 탐구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을 평가하며, 유아가 배움을 통해 어떤 성장을 이루었는지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평가는 주로 포트폴리오, 관찰 기록 등을 통해 이루어지며, 유아의 개별적 발달 과정을 반영한 평가가 이루어진다.
  • 교육 및 보육 환경의 연계성
     두 과정 모두 유아 중심의 환경을 구성하고, 유아가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제4차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가 다양한 감각을 탐색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물리적 환경과 심리적 안정성을 중시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2019 개정 누리과정도 유아가 주도적으로 놀이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자율적이고 개방적인 환경을 제공한다.
    • 안정성과 자율성: 표준보육과정에서 교사는 영유아가 안정감을 느끼는 환경을 제공하며, 자율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누리과정에서도 교사는 유아가 자발적으로 놀이를 선택하고, 그 과정에서 자신을 표현하며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2019 개정 누리과정과 제4차 표준보육과정은 상호 연계성을 바탕으로 유아와 영유아의 발달을 통합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두 과정은 놀이 중심의 교육 및 보육을 통해 유아와 영유아가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을 통합적으로 다룬다. 연령에 따라 적절하게 조정된 교육과 보육 방식은 유아가 일관된 발달 경험을 통해 전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놀이 중심 교육과 보육을 통한 통합적 발달 지원

 2019 개정 누리과정과 제4차 표준보육과정은 대한민국 유아교육과 보육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유아와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목표로 설계된 국가 수준의 교육·보육과정이다. 두 과정은 각각의 연령대에 적합한 교육적 요구와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내용을 제공하면서도, 유아와 영유아가 지속적으로 발달할 수 있는 일관된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4차 표준보육과정은 만 0세에서 만 5세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영유아의 발달 수준에 맞는 맞춤형 보육을 제공한다. 특히 만 3세 이전의 영아기에는 안정적인 애착 형성과 기초적인 신체적·정서적 발달을 중심으로, 3세 이후에는 자율성과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강화하는 놀이 중심의 보육 활동을 통해 영유아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러한 과정은 영유아가 유아기 이후 2019 개정 누리과정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연속적인 발달 경험을 제공하며,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사이의 긴밀한 연계성을 보장한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은 만 3세에서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의 교육을 통해 유아의 자발적인 학습과 성장을 촉진한다. 이 과정은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등 5개의 주요 영역에서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며, 유아가 주도적으로 탐구하고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강조한다. 또한, 유아의 발달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이 도입되어 유아 개인의 학습 과정과 발달 과정을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두 과정의 상호 연계성은 특히 만 3세에서 만 5세 유아들에게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어린이집에서의 표준보육과정과 유치원에서의 누리과정이 유사한 놀이 중심 철학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유아는 학습 환경에서의 일관성을 경험하며, 놀이를 통해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수 있다. 또한, 교사 역시 두 과정에서 유아의 발달을 지원하는 안내자이자 촉진자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유아가 자율성을 바탕으로 자신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결론적으로, 2019 개정 누리과정과 제4차 표준보육과정은 각각의 발달 단계에서 유아와 영유아의 다양한 발달적 요구를 충족시키며, 놀이 중심의 교육과 보육을 통해 유아가 자율적이고 창의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이러한 연계성과 일관성은 유아기 전반에 걸친 체계적이고 통합된 발달 경험을 제공하여, 유아들이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으로 균형 있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나아가, 두 과정은 영유아와 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와 유치원 교사의 역할을 강화함으로써, 전 생애에 걸친 학습과 성장의 기반을 마련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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